나누며 하나되기
나누며 하나되기 소식
더불어 함께하는 세상 그 행복한 세상을 "나누며 하나되기" 에서 만들어 갑니다.
HOME > 커뮤니티 > 나누며 하나되기 소식

2022 | 천태종, 자살예방 생명살림 방안 모색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2-10-17 14:59

본문

생명존중환경포럼 주최·천태종 중앙청년회 주관 세미나
10월 15일 관문사서, 문법 스님 비롯 전문가 3인 발제

생명존중환경포럼과 천태종 중앙청년회는 10월 15일 서울 관문사에서 자살예방 생명살림 세미나를 개최했다.생명존중환경포럼과 천태종 중앙청년회는 10월 15일 서울 관문사에서 자살예방 생명살림 세미나를 개최했다.

천태종 중앙청년회를 중심으로 불교계 안팎의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우리나라 자살 현황과 자살 예방 방안을 모색했다.

(사)생명존중환경포럼(이사장 무원 스님·천태종총무원장)이 주최하고 천태종 중앙청년회(회장 사욱진)이 주관한 ‘토닥토닥 함께살자, 자살예방 생명살림 세미나’가 10월 15일 오후 2시 서울 관문사 2층 강당에서 열렸다.

이날 세미나 개회식에서 천태종총무원장 무원 스님은 개회사에서 “오늘 이 자리는 자살 예방에 대한 오랜 담론을 보다 실질적으로 점검하고 불교적 생명 살림의 대안을 모색하는 중요한 자리다. 우리는 세미나를 통해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생명을 살리는 방안을 찾는 논의를 해야 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무원 스님은 또 “오늘의 세미나가 OECD 국가 중 자살율 1위라는 오명을 씻어내고 행복지수 1위 국가를 만들어가는 단초가 되고, 생명에 대한 가치 인식을 더욱 고양시켜 자살 예방을 위한 사회적 담론이 탄탄하게 자리 잡아가길 바란다.”고 기원했다.

이어 사욱진 천태종 중앙청년회장은 환영사를 통해 “2022년 현재까지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자살율 1위라는 타이틀을 놓치 않고 있다.”며 “오늘 이 자리에 모이신 각계각층의 전문가들과 심도있는 토론을 통해 나온 해결방법으로 우리주변에 아파하며 극단적 선택을 하는 이들의 손을 잡아줄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환영사 후에는 유정길 녹색불교연구소장의 사회로 발제와 토론이 진행됐다. 제1세션 ‘부끄러운 자화상, 자살공화국’은 김혜선 강원대학교 사회복지복지학과 교수가, 제2섹션 ‘코로나19 청소년, 중년, 노년 자살 심층적 이해’는 김정진 한국자살예방협회 부회장이, 제3섹션 ‘생과 사를 생각하는 생명사상’은 천태종 의정부 정화사 주지 문법 스님이 맡아 발제했다.

제1세션  토론은 전준희 화성시 자살예방센터장과 황선미 상담심리사가, 제2세션 토론은  오승근 명지전문대 청소년교육상담과 교수, 김승훈 세곡데이케어센터 관장이. 제3세션 토론은 유의태 사이버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이범수 동국대학교 생사문화산업학과 교수가 맡았다.

 김혜선 교수는 발제문 ‘OECD 1위 자살공화국 현황 및 새정부의 자살예방 생명정책’에서 우리나라 자살율 현황·자살예방사업 방향·자살예방 관련 사업 등에 대해 살폈다.“우리나의 자살율은 인구 10만 명 당 24.6명으로 OECD 국가의 평균 11명보다 2배 이상 많다. 이에 대한 대응책은 우리사회가 자살을 바라보는 시각을 가늠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에 따르면 우리나라 자살예방사업의 방향은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전략적 접근 △자살고위험군 발굴을 위한 전사회적 네트워크 확산 구축 △적극적 개입, 관리를 통한 자살위험 제거 △사후관리 강화를 통한 자살확산 예방 △대상별 자살예방 추진 △추진기반 마련 등이다.

또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시하고 있는 자살 관련 사업은 △생명존중 문화 조성 캠페인(자살예방 캠페인, 미디어환경 자살 예방 인식 개선) △응급실 기반 자살시도자 사후관리사업(응급실 기반 자살시도자 사후 관리사업 운영, 사후관리사업 실무자 교육) △자살 사후대응 및 자살유족 지원(자살 사후대응 체계구축 및 운영, 자살 유족 지원 서비스) △자살예방 프로그램 인증(자살예방 인증제도 개편, 현황 및 관리) 등이 있다.

김정진 한국자살예방협회 부회장은 ‘코로나19 청소년, 중년, 노인자살 심층적 이해’에서 “청소년, 장년, 노인 세대의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자살 취약성을 살펴본 결과 생태학적 모델에 의해 성별, 세대별, 지역별, 계층별 신체·심리·경제·사회문화적 상황의 차이와 자살 위험성을 정교하게 분석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었다.”며 “자살 예방을 목표로 구적이고 범정부적이며 시민과 협력하는 지역사회 공동체 기반의 자살 예방 접근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부회장은 또 “구조적으로 소득 불평등과 양극화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과 함께 위기시 안전망으로 작동하는 긴급지원과 소외를 예방하는 사회적 지원정책과 세대를 초월하여 사람들이 삼에 대한 믿음, 열정, 확인, 인내, 서로 돕고자 하는 마음을 갖도록 격려하며 공동체성과 연대를 지지하는 사회문화적 접근과 인식개선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의정부 정화사 주지 문법 스님은 ‘생명존중과 상생·공영의 세상, 불교가 보는 자살지양(自殺止揚)의 근거’에서 불교경전에 나타난 자살의 사례와 자살에 대한 평가를 살폈다. 문법 스님은 자살을 지양해야 할 불교적 이유로 △무명의 굴레를 그대로 답습 △삼세 업보의 계승 △고통의 근원적 소멸에서 더욱 멀어짐 등을 꼽았다.

스님은 “이 몸을 통해 고통의 소멸에 이르는 방법을 찾아낼 수 있기에 잘 보살피고 유지해야 한다. 자살은 고통을 근원적으로 소멸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고 더욱 멀어질 뿐이다.”라며 “한 때 불교가 국민 정신문화의 근간이었던 사회에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불교의 가르침이 자살을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어떠한 선택이 바른 것인지를 되새기게 할 게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바람을 전했다.

세미나에서 앞서 총무원장 무원 스님, 의정부 정화사 주지 문법 스님 등은 사욱진 중앙청년회장의 안내로 관문사 1층 로비에 전시된 자살예방 관련 자료를 둘러봤다. 이 자리에서 총무원장 무원 스님은 “천태종 청년회원들이 생명존중 자살예방에 더욱 더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활동해 달라,”고 당부했다.

총무원장 무원 스님 등이 관문사 1층 로비에 전시된 자살 예방 관련 자료를 둘러보고 있다.총무원장 무원 스님 등이 관문사 1층 로비에 전시된 자살 예방 관련 자료를 둘러보고 있다.
세마나 개막식에서 참석자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세마나 개막식에서 참석자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세마나 개막식에서 참석자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세마나 개막식에서 참석자들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총무원장 무원 스님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총무원장 무원 스님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제1세션 발표자의 발제를 듣고 있는 세미나 참석자들.제1세션 발표자의 발제를 듣고 있는 세미나 참석자들.
사욱진 천태종 중앙청년회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사욱진 천태종 중앙청년회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김혜선 강원대학교 사회복지복지학과 교수가 발제하고 있다.김혜선 강원대학교 사회복지복지학과 교수가 발제하고 있다.
제1세션 발표자와 토론자들. 왼쪽부터 발표자 김혜선 교수, 유정길 사회자, 전준희 화성시 자살예방센터장, 황선미 상담심리사가.제1세션 발표자와 토론자들. 왼쪽부터 발표자 김혜선 교수, 유정길 사회자, 전준희 화성시 자살예방센터장, 황선미 상담심리사가.
김정진 한국자살예방협회 부회장이 발제하고 있다.김정진 한국자살예방협회 부회장이 발제하고 있다.
제2세션 발표자와 토론자들. 왼쪽부터 발표자 김혜선 교수, 유정길 사회자, 오승근 명지전문대 청소년교육상담과 교수, 김승훈 세곡데이케어센터 관장.제2세션 발표자와 토론자들. 왼쪽부터 발표자 김혜선 교수, 유정길 사회자, 오승근 명지전문대 청소년교육상담과 교수, 김승훈 세곡데이케어센터 관장.
천태종 의정부 정화사 주지 문법 스님이 발제하고 있다.천태종 의정부 정화사 주지 문법 스님이 발제하고 있다.
발제자 문법 스님, 유정길 사회자, 유의태 사이버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이범수 동국대학교 생사문화산업학과 교수.발제자 문법 스님, 유정길 사회자, 유의태 사이버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이범수 동국대학교 생사문화산업학과 교수.
주제발표에 앞서 총무원장 무원 스님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주제발표에 앞서 총무원장 무원 스님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Total 57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